Subscription Economy Business Model
구독경제(Subscription Economy) 비즈니스는 구독자인 고객과의 계약에 의해 주기적으로 상품, 서비스, 제품 등과 경험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로 새로운 방식의 사업모델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. 사업자는 구독서비스를 통해 고객과의 신뢰관계를 이루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.
구독서비스의 3가지 형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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무제한형
데이터 관리와 보관, S/W 서비스 등의 플랫폼 서비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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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기 배송형
정해진 날 주기적으로 상품을 배송해주는 서비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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렌탈형
기간이 정해져있는 상품 렌탈형 서비스
구독서비스에는 동영상과 소프트웨어, 게임, e북, 음원 등 기존의 구독 서비스부터 자동차, 미술품, 명품 등의 새로운 개념의 구독 서비스가 있습니다.
구독경제의 3가지 성공요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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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기적 결제
주기적 결제는 주문의 의한(on-demand) 거래를 가능하게 만들어, 재고가 없고 거래비용이 적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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장기 신뢰거래
장기 구독은 신뢰관계가 중요하기 때문에, 구독거래가 지속될수록 상호간의 신뢰자산이 쌓여 갑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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접속경제
구독 서비스를 지속시킬 플랫폼을 통해 사업자와 구독자가 함께 기술적 생태계를 만들어갑니다.
구독경제의 3가지 분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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큐레이션 (Curation)
상품군에 대한 큐레이션 서비스를 진행해 소비자의 의사결정 고민을 줄여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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접근 (Access)
특정 상품 및 서비스에 무제한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. 비용이 절감되고 소비자 만족도가 높아집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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재고 보충 (Replenishment)
일반적인 소비재의 지속적인 재고 보충으로 시간과 비용이 절감됩니다.